ERP 구축 및 활용 사례: KLOOK

Klook의 온라인 여행 및 서비스 예약 플랫폼은 전 세계 500개 이상의 여행지에서 280,000가지 경험과 활동들을 선택할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목적지를 선택하고 숙박, 테마파크방문, 관광 활동을 모두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쉽고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매달 3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국내외의 흥미로운 곳들을 찾기 위해 Klook의 웹사이트와 앱을 방문합니다. Klook은 홍콩에서 시작하여 현재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Klook의 성장과 위기, 그리고 NetSuite을 통한 극복 사례를 간단히 소개 드립니다.

여행 산업의 유니콘이 되다

2014년에 설립된 Klook은 2018년에 10억 달러가 넘는 가치로 유니콘(unicorn)을 획득했습니다. 이 회사의 성공은 우수한 이용자 경험과고객이 Klook 플랫폼에서 찾고 예약할 수 있는 광범위한 활동에서 비롯됩니다. Klook의 직관적인 모바일 앱은 Google과 Apple에게서 수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사업 성장 중의 어려움

Klook은 재무관리 시스템으로 QuickBooks을활용하였는데, 사업이 성장하며 문제가 생겼습니다. QuickBooks은 Klook이 다른 백엔드 시스템과의 통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및 트랜잭션 매핑을 수동으로 진행해야했습니다. 또한 Klook이 새로운 국가에 진출할 때에 QuickBooks의 다중 통화 기능 부족으로 인해 계정 간 통합에도 어려움이 발생하였습니다.

최고의 시스템

Klook은 전 세계 법인에 대한 통합된 운영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NetSuite OneWorld를 구축했습니다. OneWorld의복수법인에 대한 통합관리 관리 기능을 통해,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재무거래를 반나절 만에 조정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7개의 언어에 대한 지원 덕분에새로운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게 되었고, 20개국 이상의 사무실에서 신입 직원을 빠르게 신규 채용할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더 멀리 여행하기

Klook은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으며 더 많은 활동과 여행 목적지를 추가하고 프리미엄 호텔, 지역 명소, 철도 네트워크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OneWorld의 국가별 구성은 현지 회계, 세금 및 규제 요구 사항을 준수하고 Klook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쉽게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